본문 바로가기

TRIP/해외

부산중국비자발급센터(상하이 여행준비, 개빡치는 단수비자발급기)

반응형




중국비자발급센터는 내가 방문한 부산 마린시티점 외에도

서울 남산스퀘어점, 광주와 제주에도 있는듯 하다.


해운대 아이파크 내의 상가 5층에 위치하고있다

전화는 진짜 절대 안받는다 몇번을 전화했는데 단 한번도 통화를 하지 못했음

하..... 며칠 전 방문해서 신청하고 왔지만 아직도 비자발급의 빡침의 여운이 가시지 않는다

이번 기회로 두번다시 중국에 방문하지 않으리라 결심하게 됨


3년전에 중국항공사를 이용해서 미국 갈때도 베이징에 하루 경유하게 되었는데 (단순경유는 비자 필요없음)

그때도 비행기가 오지게 딜레이되는바람에 베이징공항에 밤 12시쯤 도착함 원래는 9시쯤 도착예정이었는데 ㅎㅎ

그랬더니 직원도 아무도없고 공항에 불도 다 꺼져있고 ㅋㅋㅋㅋㅋㅋ 항공사에서 transit hotel에서 머물라고 제공은 하였지만

그 아무도 날 픽업해줄것처럼 보이거나 영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직원이 북경공항 그 어느곳에도 없었다 ^^ 걍 다 퇴근하고 직원이없음

중국어를 못하는 내 잘못이오~~~

공항 이즈 텅텅~

마침 랜딩해서 나가고있는 승무원을 만나서 항공사에서 제공해준 트랜짓호텔을 가려고하는데 어디로 가야하냐? 라고 물으니

No visa, no out. 이라는 말만 반복하고 자기는 그런거 모른다고 가버리셨지 ㅎㅎ

중국은 단순 경유의 경우 한국인은 도시에 따라 72시간, 어느 도시는 최대 144시간 까지 체류가 가능하다.

으 극혐 진짜 다시생각해도 극혐 중국 짜증 타이완남바원

여차저차 호텔가서 하루자고 그담날 다시 출국하는데 공항에서 사람들 새치기하고 자기들끼리 싸우는데

소지품 수색하는 공항직원이랑도 같이 싸우기 시작하더니 진짜 개판이 따로없는데

너무 힘들어서 눈물이 절로났다



우선 중국입국시에 필요한 비자는 별지비자와 단수비자 두가지 중에 선택할 수 있다

별지비자는 주로 여행사나 단체로 여행갈 때 팀원을 모두 묶어 발급하는 비자로 최소 2인이상(시기에 따라 3인이상) 만이 발급이 가능하고

동행하는 팀원 모두가 같은비행기/ 같은숙소를 이용하고 여행 일정이 모두 같아야 한다

별지비자는 단수비자에 비해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업체에다가 여권의 앞부분만 사진으로 찍어보내면 쉽게 발급이 가능하다

하지만 별지비자는 등기로 종이가 덜렁 날라오는데 그걸 잃어버리거나 찢어지고 훼손되었으면 입국이 불가능 할 수가 있다.

또한 출국시까지 종이를 소중하게 보관했다가 출국할때도 그 비자를 제출을 해야 한다 ^^ 잃어버리면 큰일나는거임


무조건 별지비자 원본으로만 출입국이 가능함

고래서 우리 어머니 친구분 얼마전에 별지비자 잃어버릴까봐 복사해놓은걸로 한국에선 출국했는데 중국에서 빠꾸당해서 고대로 한국 돌아오셨다

그럼 걍 여행못하고 비행기값은 값대로 쓰고 여행경비 몇백 고대로 날리는거임


또한 중국에 문제가생기거나 자기들이 판단했을 때 자기들 나라에 입국을 못시키겠다. 싶으면 별지비자는 입국이 안될수도있음

상하이는 대부분 여행객들이 방문하는 곳이라 별지비자로 입국 못하는 경우가 1년에 한번정도 있다고 하는데

베이징 같은 도시는 별지비자 자체가 입국을 잘 안시켜준다고 함

난 뭘해도 안되는 놈이고 별지비자가 1년에 입국못하는 날이 한두번 되는데 그게 딱 내가 될거같아서 걍 단수비자 발급하기로함

근데 단수비자도 ㅋㅋㅋㅋㅋㅋㅋㅋ진짜 개빡쳤따 ^^ 그래 내가 뭐 그렇지

이유는 차차 말해보도록 합니다.

아래 준비물은 별지비자가 아닌 단수비자 기준입니다.



<비자 발급 준비물>

1. 여권 원본/여권 사본(복사본 1부)

2. 비자 증명 사진 (6개월 이내 촬영)

3. 비자신청서 (홈페이지나 센터 내에 서류 有)

4. 여행일정표 (센터 내에 서류 有)

5. 왕복 항공티켓 바우처

6. 예약자 이름이 적힌 3성급 이상 호텔 바우처



<중국비자센터 홈페이지>

https://www.visaforchina.org/BUS_KO/index.shtml


업무시간 : 월-금 / 오전 9시 - 오후 3시

급행, 특급 비자 발급시에는 오전 11시 30분 이전까지

중국비자발급센터는 한국의 공휴일에도 쉬고 중국의 공휴일에도 쉬기때문에 꼭 홈페이지에서 휴무일을 확인고 가자^^!!!

전화도 안받기 때문에 O월 O일 쉬나요? 라고 물어볼 수도 없다.


준비물 1번부터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선 여권 원본과 복사해서 사본 1부를 지참하셔야 합니다.

2. 중국비자사진 규정이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비자 증명사진 규격은 가로 3.3 X 세로 4.8 을 기본으로

바탕은 무조건 흰색O / 옷은 흰색X (흰색 옷 절대 안됨!!)

귀와 눈썹이 꼭 보여야 하고 치아가 보이면 안됩니다.

활짝 웃는표정도 안되고 무표정에 가까운 자연스러운 표정으로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이어야합니다.


간혹 여권사진 규정인 3.5X4.5 사이즈도 허용해준다고 합니다만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이어야 승인되기 때문에

적어도 몇 년 전에 촬영한 제 여권사진은 사용할 수가 없었습니다.


보통 사진관에 가면 증명사진은 만원하지만 중국비자증명사진은 만오천원 정도 받는다고 합니다.

더 까다롭기 때문이래요 ㅠ

저는 동생꺼랑 같이 비자발급을 해야하는데 둘이 같이 사진찍으러 갈 시간이 없었기에

예전에 찍어둔 증명사진 파일을 가지고 포토샵으로 중국비자 규격에 맞추어 배경도 하얗게 포토샵해서

포토몬 사이트에서 중국비자사진을 인화해서 택배로 받았습니다.


비자신청시에 사진제출했는데 규격과 안맞아 빠꾸당하신다면 사진도 바꿔야하고 재심사비용 2만원이 추가 되므로

신중하게 사진 촬영 하셔야 할듯합니다.


3, 4번인 비자신청서와 여행일정표

저는 시간이 부족해서 비자센터에서 적을 시간이 없었습니다.

집에서 비자신청서를 프린터 해서 적어 갔지만 신청하려고 갔더니 여행일정표를 안적어왔다고 하더라구용

그래서 그건 어딨냐니까 홈페이지에 있다는데 저는 암만 찾아도 홈페이지에 여행일정표는 못봤습니다.

시간이 충분하시면 비자센터 내에서 서류 작성하시는게 좋을듯합니다.


5,6 번 항공티켓과 호텔 바우처

호텔예약시에는 예약자의 성함이 꼭 나와야합니다.

호텔은 무조건 3성급 이상이어야 하고 에어비엔비 이런곳은 비자발급 자체가 불가능한 숙소입니다.

저는 호텔을 두곳을 예약했는데 하나는 예약자인 제 이름만 나와있고

하나는 저와 동생이름 모두 나와있어서 둘다 들고갔더니

다행히 하나만 있어도 신청은 가능하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꼭 읽으셔야 할 대리신청에 관한 사항★★

비자센터 자체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밖에 운영을 하지 않기때문에 도대체 직장인들은 비자를 어떻게 발급받으란 건가 싶긴한데

여튼 저는 제가 시간내서 동생꺼와 제껄 모두 신청하려고 서류를 집에서 작성해서 갔습니다.


네이버에 중국비자 대리신청을 검색했을 때도 지식in에 중국비자센터 남산스퀘어점이 친절하게

대리신청이 가능하고 대리신청 하기위해서 어쩌고저쩌고 하면 된다.라는 답변을 남겨놓았습니다.


그리고 비자신청서에도 역시나 타인이 신청서를 대필할 수 있다고 적혀있습니다.

그 말만 믿고 전 신청서 동생꺼랑 제꺼랑 딸랑딸랑 들고 비자센터 갔더니

여행일정표를 자필로 작성하지 않아서 제꺼만 신청이 가능하다고 ^^........


★6월 1일자 부터 중국비자 규정이 바뀌어서 무조건 자필로 서류를 작성하고 서명까지 해야 한다고 합니다.★

타인이 대필해주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전 여기서 너무나도 의문인게 이게 내 글씨인지 남의 글씨인제 어떻게 알아보신다는 건가요???

제 3자인 김 아무개씨가 서류를 모두 작성하고 제가 작성했어요. 라고 해도 어떻게 판별하시는 건데요?

직원분도 이유는 모르고 그냥 무조건 안된다 발급이 안될거다. 라고 밖에 말씀을 안해주십니다.

중국이 아주 후진국 마인드라는걸 뼈저리게 느끼게 되었네요


그리고 6월 1일부터 규정이 바뀌었으면 홈페이지 상에 고지를 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홈페이지에는 뭣도 안나와있고

도대체 왜 안되냐고 물어봐도 그냥 무조건 안된다는 말밖에 안하시고

인터넷에는 대리접수가 가능하다고 해놓고 접수하러갔더니 무조건 안된대요


아니뭐 진작 센터 전화했을 때 전화라도 받으셨으면 미리 물어보고 갔죠;

존나 빡치게 진짜

전화도 안받아서 두시간 반걸려서 갔더니 자꾸 안된다고만 말하고 뭘 어쩌란건지


여튼 모든 서류를 본인이 다 직접 작성하시면 제출하는 건 다른분께서 접수하셔도 된다고 합니다.

되도록이면 본인이 직접 방문해서 발급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튼 부자비자발급센터는 지도보고 흠칫흠칫 찾아가면 됩니다.

이 근처에 스벅이 두갠가 있는데 그중 한 건물입니다.

밖에서 비자센터를 찾으려고 하기보다는 건물안에 들어가서 찾는게 편합니다.



중국비자센터는 5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옆에 있는 에스컬레이터는 4층까지 밖에 운행을 안합니다.

여기말고 뒤쪽에 있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5층으로 타고가야합다.

엘리베이터도 여러개가 했는데 한쪽라인은 지하에서 2층까지 밖에 운영을 안하기때문에 ^^;

잘 확인하고 탑승하시기 바랍니다.

앞에 안내해주시는 직원분도 계시기에 여쭤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 엘베를 탑승하셔야 5층까지 갑니다.

이 엘리베이터는 지하는 또 운행하지 않는다는점 ^^........

호텔 엘리베이터마냥 만들어 놓았네요

전 마음이 급한데 여긴 시간여유가 많은분들만 다니시는 곳인가 봐요



5층에 내리면 오른쪽편에 비자발급센터가 바로 보입니다.

입구에는 운영시간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접수시간은 오후3시까지고

발급된 비자를 찾으러 올 수 있는 시간은 4시까지 인 것 같습니다.

저는 다시 찾으러 올수가 없기때문에 우편으로 신청하였습니다.

비용은 비자가 발급되는 날 문자메세지로 입금해야 할 금액과 계좌번호를 보내주신다 하셨습니다.



저는 13일 목요일에 비자접수를 했고 18일 화요일에 발급된다고 하셨습니다.

비자센터에 사람이 생각보다 꽤 많아요;

구비된 서류를 모두 작성하고 나면 카운터 쪽에 서류를 모두 작성했습니다. 하고 보여드리면

서류 다 구비되었는지 확인하시고 번호표를 뽑아주십니다.



비자발급 비용은 55000부터 ~

별지비자 발급비용은 2인에 8-9만원 정도 입니다 ^^....

담부터 중국은 비자발급하기 싫으니까 안가는걸로..... 하


다른데랑 너무 비교되는게 미국 esta비자는 인터넷으로 신청하면됩니다. 가격도 17달러였나 꽤 저렴했습니다

사진도 필요없고 그냥 여행가욧 며칠가욧 하고 영어로 타이핑만 몇개 하고 클릭만 하면되는.....

증명사진이며 자필서명이며 제출할 서류도 겁나게 많은 중국이랑은 너무나도 비교되는,,,,,



번호표 발급받고 앞에서 앉아서 기다리시면 됩니다.

기다리는 시간도 꽤 되는듯 합니다 ㅠ



비자센터 내에 프린터도 가능하고 (장당 100원이라 고지되어 있음)

즉석사진기도 있어서 비자증명사진 촬영도 비자센터 내에서 뽑으실 수 있습니다.

비자사진 규격은 엄격하지만 즉석사진으로 찍어서라도 내라..... 이건가? 알다가도 모를;


제 단수비자가 허가가 날수있을지 궁금합니다.

왜냐면 신청서를 한장은 집에서 여유롭게 작성했기 때문에 글씨가 아주 또박또박 바르지만

하나는 센터에서 굉장히 급하게 작성했기 때문에 글씨가 매우 다르거든요 ^^.....

둘다 제가 작성하긴 한건데도 글씨가 다른데 그럼 빠꾸 당한다면서요???

둘다 내가 쓴건데 모 오쪼란건지 진짜 ㅠ


하 여튼 상해 여행을 가기나 갈련지 참 걱정입니다.



+) 후기

다행히도 저랑 동생꺼랑 둘다 발급되었어요 : ) 오예

다시 부산까지 방문하기가 힘들어서 우편으로 신청했고, 18일 아침에 전화오셔서 주소확인하시구

문자로 계좌번호랑 금액 알려주시면 금액만큼 계좌이체 하면 됩니다

그러고나서 우체국 익일특급등기로 발송해주셔서 19일 오전에 수령했습니다



하 비자샛끼

너땜에 중국여행 다시가고싶지않다

항공권이 23만원인데 비자가 6만원이라니 ㅎ

담엔 중국을 경유지로 설정해야겠어요 ^^ 비자발급 안받고가게용



내가 발급받은 비자 종류는 L 유형 (여행비자) 이고


이외에도

F : 교류, 방문, 견학 활동

M : 무역 활동

Z : 취업

X1, X2 : 어학연수, 진학

J1, J2 : 연론 종사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